\”모르는 새 1억 대출\”…비대면 허점 악용한 신종사기 / YTN | 인터넷전문은행

\”모르는 새 1억 대출\”…비대면 허점 악용한 신종사기 / YTN


นอกจากการดูบทความนี้แล้ว คุณยังสามารถดูข้อมูลที่เป็นประโยชน์อื่นๆ อีกมากมายที่เราให้ไว้ที่นี่: ดูความรู้เพิ่มเติมที่นี่

[앵커]
코로나19 사태로 금융 거래에서는 비대면 대출 서비스 거래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무엇보다 신분 확인 절차가 간편하다는 게 장점인데, 이런 비대면 서비스의 특성을 악용한 신종 사기가 등장했습니다.
홍민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달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러 은행에 상담받으러 간 A 씨는 소스라치게 놀랐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본인 명의로 금융사 두 곳에서 1억 원 넘는 대출이 이뤄져 있었습니다.
도용된 신분증으로 범행을 당한 겁니다.
[A 씨 : 그때는 너무 당황해서…경찰서에 신고하고 막 그렇게 했는데….]
A 씨의 운전면허증을 입수한 용의자는 위조한 사진을 덧붙였고, 이 신분증 하나로 개통이 가능한 알뜰폰을 만들었습니다.
그다음 폰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깔고 은행 계좌를 통해 대출 승인까지 일사천리로 받아낸 겁니다.
이렇게 쉽게 대출이 이뤄진 건 비대면 서비스의 허점 때문이었습니다.
현행법상 금융 거래를 할 때는 실명확인 의무를 지켜야 하는데,
대면 거래의 경우 금융 업체는 신분증을 직접 받아 스캔한 뒤 진위를 판별하는 과정을 거치지만, 비대면 거래에서는 이 과정이 생략됩니다.
신분증을 사진으로 찍어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또, 신원을 확인하기 위한 7가지 사항 가운데 두 가지만 지켜도 의무를 준수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은행원 범인 대화 : 은행원 : 지금 신분증은 가지고 계시죠, 고객님?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네.) 네, 네. 그 촬영하는 부분 있는데 이것도 되게 간단하세요.]
간편해진 절차로 비대면 거래는 늘어나고 있지만 보안에는 취약해진 겁니다.
[권헌영 /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더 편리하고 사용하기도 좋고, 보안도 더 강화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어요. 위험성이 있다면 여러 개의 안정적인 다른 기관들의 인증을 섞어서 활용한다든지….]
수사에 들어간 서울 종로경찰서는 같은 비대면 대출 수법으로 당한 피해자가 또 있는 것을 확인하고 피의자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YTN 홍민기[hongmg1227@ytn.co.kr]입니다.

See also  029 기독교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 오르페우스 종교, 오피즘, 피타고라스, 플라톤, 영혼의 여행, 영생, 하데스, 에우리디케, 디오니소스, 아폴로 | 엠페도클레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060921474060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인터넷전문은행 시대 개막 ‘K뱅크’ 출범 경제인사이드


인터넷전문은행 시대 개막 ‘K뱅크’ 출범 경제인사이드

인터넷전문은행 시대 개막 'K뱅크' 출범 경제인사이드

[핀테크 현장간담회] – ①인터넷전문은행 특별법(2018정책성과)


1월 16일 서울 창업허브에서 열린 핀테크 관련 제도 설명 영상입니다. 첫번째로 지난해 9월, 국회를 통과한 인터넷전문은행 특별법의 주요 내용입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에 한해 산업자본의 지분 보유한도를 확대(기존 4 → 34%)하고, 보완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소비자 혜택이 늘어나고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을 전망입니다.
2018정책성과 정책성과 2018_이만큼_달라졌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 특별법 금융 금융위원회 돈 투자 은행 소비자 금리 일자리 고용 핀테크 내_삶을_바꾸는_규제혁신 금융혁신 규제샌드박스

See also  끔찍한 기차사고 TOP5 | 기차

[핀테크 현장간담회] - ①인터넷전문은행 특별법(2018정책성과)

기술의 진보에 투자하라 – #3. 메타버스가 가져올 변화 (김지현 작가)


촬영일자 : 2021.09.29
메타버스 로블록스 유니티 오큘러스 블록체인 암호화폐 엔비디아
기술이 바꾸는 일과 일자리

00:00 오프닝

00:30 메타버스란?

01:49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

06:11 메타버스를 구축하기 위한 기술은?

10:17 메타버스, 그 활용의 끝은?

14:11 메타버스의 상용화, 현실 장벽은?

16:41 메타버스, 어디까지 확장될 것인가?

18:43 블록체인이란? 그 활용 범위는?

======================

에프엔이노에듀 사장, 왓머니 CEO
조병학

SK mySUNI 부사장, 작가
김지현

주식투자클래스 바로가기
http://investclass.co.kr

미국 종목, ETF에 대한 전문가 의견이 궁금하다면? 왓머니로!
https://whatmoney.co.kr/

기술의 진보에 투자하라 - #3. 메타버스가 가져올 변화 (김지현 작가)

[쏙쏙] 국내 첫 인터넷 전문은행 오늘부터 영업 시작 / YTN (Yes! Top News)


[앵커]
상대적으로 낮은 대출금리와 24시간 서비스를 강점으로 내세운 인터넷 전문은행이 오늘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활용하면 더 편리하다고 합니다.
케이뱅크 고객이 돈을 뽑고 싶을 때는 편의점에 가면 됩니다.
점포가 없는 대신 GS리테일이 케이뱅크 지분 10%를 갖고 있기 때문에 GS25에 가서 현금출금기에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수수료 없이 현금을 뽑을 수 있습니다.
송금도 간편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돈을 보낼 때는 케이뱅크 앱에서 송금 대상자를 고르고 문자 메시지로 ‘송금 50000’ 등 문구를 입력하면 됩니다.
독특한 이자도 받을 수 있는데요.
예금 이자를 현금 대신 2배 수준의 금액에 해당하는 온라인 음악 감상권으로 수령 가능합니다.
여러 편의성이 있지만 반쪽짜리 은행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대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내 1호 인터넷 전문은행인 K뱅크가 공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철저한 비대면으로 365일 24시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심성훈 / K뱅크 은행장 : 스마트폰 앱만 내려받으면 밤낮없이 주말이나 공휴일 평일 구분 없이 언제라도 필요한 시간에 어디서든 모든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과 다른 경쟁력의 핵심은 바로 금리입니다.
직장인 신용대출은 2%대로 낮췄고, 대표적인 정기 예금 상품은 최대 연 2%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자로 간편하게 돈을 이체할 수 있는 ‘퀵’ 송금도 인터넷은행다운 서비스로 꼽힙니다.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금 출금기에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만 넣으면 현금을 뽑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수수료도 없습니다.
2호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도 본인가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 전문은행 앞에는 ‘은산분리’라는 거대한 벽이 있습니다.
재벌의 사금고화를 막기 위한 은산분리는 산업자본이 의결권이 있는 은행 지분을 최대 4%까지만 보유할 수 있는 규정인데, 금융 당국 승인을 얻더라도 10%까지만 늘어납니다.
이 때문에 대출 영업을 위해 필요한 증자 자체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의결권을 최고 50%까지 행사하도록 하는 등의 방안이 추진됐지만 국회의 벽을 넘지 못했습니다.
결국, 새로운 정부가 출범해야 인터넷 전문은행의 특성을 100% 살릴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pn/0490_20170403154455451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See also  22살 신의 괴물 소년무당! 나랏장군 강림하심!!!/ 손이화만신 010-4365-7501 용한점집 유명한점집 인천점집 | 도령

[쏙쏙] 국내 첫 인터넷 전문은행 오늘부터 영업 시작 / YTN (Yes! Top News)

นอกจากการดูหัวข้อนี้แล้ว คุณยังสามารถเข้าถึงบทวิจารณ์ดีๆ อื่นๆ อีกมากมายได้ที่นี่: ดูบทความเพิ่มเติมในหมวดหมู่Mendengarkan musik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