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가 앙리 루소 – artist Henri Rousseau | 상징주의

미술가 앙리 루소 – artist Henri Rousse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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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 사는 그의 직업은 세관 공무원입니다. 하는 일은 센강(Seine)을 드나드는 물품에 세금을 매기는 일이죠. 보시는 그림이 그가 일하는 곳입니다. 이렇게 화가는 틈틈이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런데 사실 화가는 한 번도 그림을 배운 적이 없습니다. 주말마다 독학으로 익힌 것이죠.
그래서 사람들은 그를 일요화가라고 부릅니다. 앙리 루소(Henri Rousseau)입니다.
앙리 루소(Henri Rousseau)의 그림 속에는 유쾌함, 순수함, 소박함, 기발함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고 있으면, 입고리가 올라가며 미소가 나오게 됩니다.

미술가 앙리 루소 - artist Henri Rousseau

카를로스 슈바베 – 무덤 파는 인부의 죽음


홍가연 영상해설사 (그림 읽어주는 여자 324회)

카를로스 슈바베 - 무덤 파는 인부의 죽음

#드로잉_연구, #상징주의, #표현주의, Drawing Study ‘Symbolism \u0026 Expressionism’


드로잉_연구, 상징주의, 표현주의, 고흐, 고갱, 붓디컬처, 붓디아트, 붓디_트레블러, 한국문화예술조형연구소
드로잉 연구작입니다.
상징주의와 표현주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영화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의 한 장면을
표현주의 작품들의 기법으로 드로잉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랜만에 ‘벌이’작업이 아니라 ‘연구’작업을 해서
(물론 둘 다~ 예술하면서 살 수 있는 것에 감사하지만~ 헤헤)
참, 좋았습니다.
연구작업을 하는 모임을 정례화 해야겠다는
다부진 포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feat. 중간에 잠시 나오는 남성 목소리는
동국대학교 오병욱 교수님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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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잉_연구, #상징주의, #표현주의, Drawing Study 'Symbolism \u0026 Expressionism'

노르웨이 화가 뭉크는 왜 절규😱를 그렸나? 절규 그림 해석. 연애사❤️까지 작가 생애 총정리. 마돈나, 병든 아이 등 작품 설명. 19세기 말 표현주의, 상징주의 서양미술사


노르웨이의 화가 에드바르 뭉크의 작품 ‘절규’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그림 중 하나이지만
그의 다른 작품들은 대중에게 별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의 작품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 보다 보면
그 속의 특유의 우울감과 어둡고 침울한 분위기에
단번에 사로잡히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도 2014년 예술의 전당에서 진행되었던
뭉크 특별전을 보고 흠뻑 빠져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 영상은 인간의 삶과 죽음 사이에 근원적으로 존재하는
고독과 상실, 불안, 사랑, 질투, 고뇌에 대해 이야기하는
19세기 말, 20세기 초 표현주의 화가,
정확히 얘기하자면,
표현주의를 태동시킨,
에드바르 뭉크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노르웨이 화가 뭉크는 왜 절규😱를 그렸나?
절규 그림 해석. 연애사❤️까지 작가 생애 총정리.
마돈나, 병든 아이 등 작품 설명.
19세기 말 표현주의, 상징주의 서양미술사
뭉크 서양미술사 뭉크절규해석

노르웨이 화가 뭉크는 왜 절규😱를 그렸나? 절규 그림 해석. 연애사❤️까지 작가 생애 총정리. 마돈나, 병든 아이 등 작품 설명. 19세기 말 표현주의, 상징주의 서양미술사

절기 속에 나타난 그리스도 (2), 2013 08 18, 상징주의 해석


절기 상징주의 상징적해석 그리스도
제목 : 절기 속에 나타난 그리스도 (2)
(Christ and the Feasts of the LORD)
성경 : 레 23:1536
4. 칠칠절 (= 보혜사 성령님을 파송하시는 그리스도)
1516절=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칠칠절(오순절)은 초실절 이후부터 7주가 지난 후 50일째 되는 날에 소제를 드리기 위해 구속받은 백성들이 여호와 앞에 모여 드리는 절기입니다. 칠칠절은 유월절, 초막절과 함께 이스라엘의 3대 절기 중의 하나입니다.
초실절 이후 50일째에 드리기 때문에 ‘펜테코스트(pentecost)’라고도 부르며, 이것을 번역해서 ’오순절‘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시기가 밀과 보리를 거둘 때 드리는 절기라 ’맥추절‘(출 23:16)이라고도 부릅니다.
5. 나팔절 (= 재림 때 성도를 부르시는 그리스도)
2425절=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어떤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
나팔절은 가을 절기로서 유대력으로 7월 1일에 드려졌습니다. 가을 추수 후 첫 수확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으로 한국의 추석과 같은 의미입니다. 유대 랍비들은 이 날에 세 가지 의미를 부여하는데, 아담 창조일, 장래 심판일, 그리고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결속을 새롭게 하는 날이라는 것입니다.
6. 속죄일 (= 온 인류의 죄를 사하시는 그리스도)
30절=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속죄일은 7대 절기 중 여섯 번째 절기입니다. 이는 대속죄일(大贖罪日)로서 모든 절기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날은 이스라엘 백성이 모든 죄를 1년에 한번 속함 받는 아주 중요한 날입니다.
속죄 제사는 개인적인 죄를 용서받기 위해 수시로 드려진 제사인 반면에 속죄일은 민족적인 제사로서 한 해 한 번 드려지는 전체적인 제사인 점이 다른 점입니다.
7. 초막절 (= 천년 왕국의 왕이신 그리스도)
34절= “···일곱째 달 열닷샛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7대절기의 마지막 절기인 초막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장막을 짓고 살았던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기에 ‘장막절’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가을 추수를 마치고 새해를 맞이하며 지킨다고 하여 ‘수장절’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온 인류에 대한 심판을 마치고 구원받은 백성들이 천년 왕국에 들어가서 하나님과 함께 지내는 영적 의미가 담긴 중요한 절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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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말씀은 참으로 경이롭기만 합니다. 1500여 년간 배경이 다른 40여명의 기자들에 의해 기록된 신구약 66권의 책이 이처럼 통일성을 이루고 있는 것은 이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유월절을 시작으로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나팔절, 그리고 초말절에 이르기까지 절기의 모든 것은 예수님의 모든 것입니다. 비단 절기 뿐이겠습니까! 성경의 주제는 오직 예수님입니다.
성경은 예수님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전해야 합니다. 절기는 예수님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절기를 통해서도 예수님을 전해야 합니다.
성도 여러분! 절기의 샘을 깊이 파면 팔수록 예수님의 샘물이 솟아납니다. 그 생수를 마셔야 갈한 심령이 참 해갈을 경험하게 됩니다.
7대 절기가 지금도 숨가쁘게 보여주는 그림은 오직 예수입니다. 절기는 우리를 때로 가슴 뛰게 하고 때로 소리치게 하고 통곡하게 만드는 살아있는 현장음입니다.
성경의 주제는 오직 하나, 오직 예수입니다. 절기 속에서 만나는 예수님, 그 예수님이 여러분의 모든 것이 되심을 믿음으로 고백하는 성도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절기 속에 나타난 그리스도 (2), 2013 08 18, 상징주의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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