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띠운세 하반기 초대박 나는 띠와 나이 2021년 신축년 – 용인 보정동 용한 무당 점집 추천 후기 연이궁 꽃대신 010-6625-2677 | 솔서혼

뱀띠운세 하반기 초대박 나는 띠와 나이 2021년 신축년 – 용인 보정동 용한 무당 점집 추천 후기 연이궁 꽃대신 010-6625-2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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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이궁 꽃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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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띠:12띠 중 여섯 번째 띠로 사년 생(巳年生)을 가리킨다. 시(巳時)는 오전 9시부터 오전11시까지, 방위는 남남동(南南東), 달은 봄 4월, 계절은 4월 입하에서 5월 망종 전날까지, 오행은 화(火), 음양은 음(陰), 대응하는 서양별자리는 황소 좌에 해당한다.
뱀띠 생은 충실의 기를 타고났으므로 사람됨이 비범하며 무슨 일이든지 남에게 지지 않고 자력으로 해결하려고 하며 또 지력과 의지력을 가지고 있다. 품위가 있고 용의주도한 편이며, 어느 종교에 빠지게 되면 어떤 박해나 어려움도 굴하지 않고 한길로 매진하는 정력과 패기를 가지고 있다.
본성적으로 세심하면서도 한편 의심이 많은 신경질적인 기질의 소유자이기 때문에 방종을 경계하고 스스로 만족할 줄 아는 생활태도를 익혀야 한다.
뱀띠와 다른 띠와의 관계는 대략 다음과 같다.
뱀띠+쥐띠 : 많은 매력을 느끼고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협력하는 관계이다. 만족스러운 관계가 가능하다.
뱀띠+소띠 : 좋은 짝이 된다. 서로를 이해하는 좋은 관계이며 이익이 되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뱀띠+범띠 : 갈등을 가지며 나쁜 감정을 갖게 되는 관계이다. 서로에게 의심이 많고 관계를 갖는 것이 불가능하다. 기껏해야 무관심하거나 동정하지 않는 사이이다.
뱀띠+토끼띠 : 원만하고 도와주는 사이이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다. 특별한 매력은 느끼지 못하지만 미움도 갖지 않는다.
뱀띠+용띠 : 서로에게 동정적이며 성공적으로 협력해나갈 수 있는 관계이다. 서로 조화가 잘 되고 성과 있는 짝을 이루어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
뱀띠+뱀띠 : 서로의 성격을 잘 이해하므로 공동의 관심분야가 있게 되면 강한 유대를 형성하게 된다. 아무런 다툼이 없다.
뱀띠+말띠 : 약간의 갈등을 갖고 대결하는 사이이다. 직접 마주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같이 지내기 어려우며 냉정하고 먼 관계를 갖게 된다.
뱀띠+양띠 : 따뜻하고 온화한 관계이다. 상당한 정도까지 조화를 이룬다. 잠재된 갈등관계가 없으므로 필요할 때에 협력할 수 있다.
뱀띠+잔나비띠 : 잘 조화되지 않은 관계이다. 신뢰와 선의가 부족할 때에는 다툼과 갈등이 있게 된다. 둘이 협력한다면 틀림없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뱀띠+닭띠 : 결혼을 하거나 사업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짝이다. 서로를 믿을 수 있고 매우 잘 이해한다. 매우 조화롭고 성공적인 쌍이 될 수 있다.
뱀띠+개띠 : 서로 존경하고 공동의 관심이 많은 관계이다. 커다란 갈등은 없고 상당한 정도까지 조화된다. 서로 상냥하게 협력할 수 있다.
뱀띠+돼지띠 : 서로 관계를 맺거나 이해할 수 없는 관계이다. 깊고 지속적인 갈등을 가지고 있다. 의견교환의 단절을 극복할 수 없고 서로의 차이를 해결할 수 없다.
매년 뱀띠 생은 다음과 같은 운세 속에서 산다.
① 쥐띠 해 : 뱀띠가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해이다. 전망이 좋고 기회가 제공된다. 하는 일에서 약간의 진보를 이룰 수 있다. 또한 좋은 일이건 나쁜 일이건 극적인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해이다. 재정적으로는 손해를 만회할 수 있고 문제들은 순조롭게 풀리게 된다. 돈을 주거나 꿔주어서는 안 되는 시기이다.
② 소띠 해 : 평범한 해이다. 이해에는 사람들이 그의 결정에 도전하려 하고 그의 타고 난 조심성과 직관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곤경과 재정적 실수가 있기 쉽다. 자신이 고집으로 일들을 무난히 처리하고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지 않는 게 좋다.
③ 범띠 해 : 작지만 짜증이 생기는 해이다. 자신이 만들지 않은 갈등에 쉽게 휘말리게 되고 가정이나 직장에서 주위 사람들과 즐겁게 지내지 못한다. 유모 감각을 잘 간직해야 하고 분별없이 보복을 하려고 들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이 해야만 자신이 바라는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커다란 분란을 피할 수 있다.
④ 토끼띠 해 : 여러 가지 일로 바쁘긴 하지만 매우 행복한 해이다. 다른 약속들을 수행하느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충분한 시간을 쓸 수 없는 해이다. 돈은 쉽게 생겨서 쉽게 나간다.
⑤ 용띠 해 : 뱀에게는 어려움이 준비되어 있는 해이다. 사업이나 하는 일에서 커다란 수확을 기대할 수 없다. 악의 있는 비난과 질투심 많은 주위 사람들을 조심해야 한다. 여름이면 힘든 기간이 끝나고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좋은 소식이 전해 온다. 지나친 지출을 삼가고 돈을 잘 간직해야 할 때이다.
⑥ 뱀띠 해 : 자신의 성취가 바라는 것만큼은 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뱀띠에게는 괜찮은 해이다. 때가 오기를 기다려야지 성급하게 일을 바꿔서는 안 된다. 인내와 냉정한 머리가 곤난으로 부터 벗어나는 데는 필수적이다. 사업상의 오해와 연애상의 문제 그리고 신체상의 작은 부상이 예견된다. 얻은 것은 많지 않지만 그의 위치와 그에 관계되는 문제들의 안정에 대하여 더욱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⑦ 말띠 해 : 뱀띠에게는 매우 활기찬 해이다. 자신의 바라는 바가 모두 성취되기를 원한다면 감정에 치우치거나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해결되지 않은 문제와 근심이 건강을 상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이해에 커다랗게 성공할 것이다. 어려움은 금방 지나간다.
⑧ 양띠 해 : 뱀띠에게는 안전한 해이다. 커다란 성취도 없지만 큰 손실도 없다. 조용하고 한가롭게 지내면서 나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향력 있는 친구들을 사귀는 데 이 시간을 사용하면 좋다. 가정에 약간의 불행과 사소한 불편한 일이 있게 된다.
⑨ 잔나비띠 해 : 도움이 필요할 때에 도움이 나타나는 좋은 해이다. 자신이 원하지 않는 불행에 말려들기 쉽지만 거기에 깊이 참여하지 않으면 곧 끝나게 된다. 이런 어려운 상황이 근심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니 조심스럽고 중립적인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⑩ 닭띠 해 : 좋은 일이 일어날 해이다. 뱀띠들에게는 자신이 당연히 받아야 할 인정이나 승진을 얻게 되어 많은 것이 성취된다. 인내와 과거의 수고에 대한 보답이 주어지며 수익과 수입에서의 커다란 증대가 예견된다. 자신의 노력에 대한 열매를 수확하는 때이므로 가정생활은 즐겁다.
⑪ 개띠 해 : 뱀띠에게는 좋은 기회가 있는 해이다. 건강상의 문제와 적은 재물상의 손실을 당할 수 있지만 새로운 계획을 추진할 수 있는 최고의 시기이다. 여행과 사교에도 좋은 때이다.
⑫ 돼지띠 해 : 열광적이고 복잡한 해이다. 자신의 최고의 노력을 바쳐서 최소의 것을 얻기 쉽다. 잘못된 판단에 의한 재산상의 불운과 법률적인 문제를 겪게 되고 친한 사람과 헤어지게 된다. 일을 하기 전에 꼼꼼히 살펴보아야 할 시기이다.
띠:모두 12띠가 있다. 곧, 쥐띠·소띠·범띠·토끼띠·용띠·뱀띠·말띠·양띠·잔나비띠·닭띠·개띠·돼지띠가 그것이다. 띠란 “각 사람들의 심장에 숨어 있는 동물”이라고도 일컫는데, 이는 토템사회에 인간이 동물을 숭배하던 유풍에서 발생하였다.
삶을 같이 영위하는 동물은 하찮은 미물일지라도 인간과 유사·유관한 관계에 있다고 믿었다. 예를 들어, 곰을 신으로 믿는 부족은 곰이 자기 조상이라고 믿었고, 다람쥐를 신으로 믿고 있는 부족은 다람쥐가 자기 부족의 신이라고 믿었다.
한국 신화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었다. 단군신화(檀君神話)에서 곰이라고 하는 동물과 환웅(桓雄)이 혼례식을 치른 것도 그와 같은 하늘의 질서(문화)와 땅의 질서(문화)간의 융합을 뜻한다.
인간의 종교는 숫자를 발견하면 좀더 과학화되고 정교화되었으며 체계를 세우게 된다. 1·3·5·7·9라는 양(陽)의 숫자와 2·4·6·8·10이라는 음(陰)의 숫자를 합치면 조화와 상생(相生)이 일어난다고 믿었다. 이른바 음양이론이 그것이다.
우리말로 1은 ‘하나’이다. 하나는 하나[一]라는 뜻 이외에 크다·넓다·많다는 뜻으로 쓰인다. 더 위대한 발견은 0(空·無·zero)이라는 숫자이다.
0은 ‘무한대’의 수이다. 1도 많고 큰데 0을 더했으니 가장 큰 숫자임에 틀림없다. 그리하여 10이라고 하는 숫자는 하늘의 숫자(甲乙丙…)요, 12라는 숫자는 땅의 숫자(子丑寅…)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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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sub] 💝 결혼식에서 아빠와 동생이 부른 ‘아빠가 딸에게’ (제천그랜드컨벤션) | \”Daddy talks to his daughter\” Wed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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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gram DM : @donggamduk_mus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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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의 결혼식 덕담 ‘아빠가 딸에게’
코로나로 힘든 이시기에
정말 힘들게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동생으로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결혼식을 만들어주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전공을 살려, 주변에 친구, 누나, 동생들을 모아
결혼식을 준비하였습니다.
그에 아버지도 동참하여 노래로 덕담을 하겠다고 하셨고
함께 누나 모르게 준비하여 선보였습니다.
힘든 시기에 힘들게 준비한 만큼 따뜻한 결혼식으로 기억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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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sub]
\”Daddy to Daughter.\”
in these difficult times with corona
I had a really hard wedding.
As a younger brother, I wanted to make the only wedding in the world.
You can save your major like that, gather your friends, sisters, and brothers around you.
I prepared for the wedding.
And he said he’d join us and say good things about us.
I prepared and showed it without my sister knowing.
I hope it will be remembered as a warm wedding ceremony as I prepared hard during difficult times.
결혼식 웨딩 엄마가딸에게 아빠가딸에게

[Eng sub] 💝 결혼식에서 아빠와 동생이 부른 ‘아빠가 딸에게' (제천그랜드컨벤션) | \

몰래 물어본 이재명 부인 사주.. 헉!! 영부인?


이재명 김혜경 대통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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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결혼하면 패가망신하는 가장 안 좋은 띠와 나이 생일달 2021년 신축년 – 공주 용한 무당 점집 추천 후기 홍두깨 이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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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두깨 이시안
상담문의 : 010.7562.1366
상담시간 : 매일 10:00 22:00
나의 운을 깎아먹고 액운이 발동하는 흉측한 물건 3가지
부정 불운을 부르는 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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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좋은 대박띠와 나이 운이 강한 사람 베스트 5
2020년 경자년 하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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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또 사러 당장 달려가도 될만한 5가지 대박 꿈
횡재수 대복 대운 금전 재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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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이 내린 인연 이런 사람 만나면 꼭 잡으세요 인생 역전 나와 잘 맞는 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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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은 뭔가요? 굿 값의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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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돈돈하면 돈이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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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점사 잘 나오는 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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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촉을 믿어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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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보다 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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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계획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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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을 앞둔 분들을 위한 위령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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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재라고 겁먹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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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에 좋은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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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쁠수록 뛰어라!
https://youtu.be/YdASNzL7c9g
집 나간 딸과 폭삭 망한 엄마의 대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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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마다 소름이 끼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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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신랑이 찾아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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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무조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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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인(婚姻):사회가 인정하는 절차에 따라 이성이 결합하여 부부가 되는 사회현상.결혼.
혼인은 일정한 사회적 규정의 제약 속에서 행해진다. 대부분의 사회에서 발견되는 규정으로는 근친금혼이 있다. 근친금혼의 출현시기와 발생원인은 분명하지 않으나 금혼의 대상을 규정하는 방식은 민족과 문화마다 다르다.
우리나라에서 민법에 의거하여 혼인이 금지된 근친의 범위는 ① 8촌 이내의 혈족(친양자의 입양 전 혈족을 포함한다) ② 6촌 이내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6촌 이내 혈족, 배우자의 4촌 이내 혈족의 배우자인 인척이거나 이러한 인척이었던 자 ③ 6촌 이내 양부모계(養父母系)의 혈족이었던 자와 4촌 이내 양부모계의 인척이었던 자로 되어 있다.(민법 제4편 친족 제3장 혼인 제2절 혼인의 성립 제809조 [근친혼 등의 금지])
우리나라 혼인제도의 변화과정을 추적하는 것은 중요하고도 흥미로운 주제이다. 가장 오래된 문헌으로서『삼국지(三國志)』위서 동이전에 기술된 혼속(婚俗) 관련 자료를 토대로 미루어볼 때 삼국시대 이전부터 일부일처제를 근간으로, 모처·부처제(母處父處制) 거주규정을 가졌고, 아들과 딸을 대등하게 취급하는 우리나라 특유의 혼인제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혼인제도의 기본 골격은 삼국시대에도 그대로 계승되었으며, 사유재산 및 신분제의 발달과 더불어 귀족사회를 중심으로 일부다처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고려 또한 삼국시대의 혼인제도를 답습하여, 근친혼 및 모처·부처제 거주규정이 계속 유지되었다.
혼인제도상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고려 중기로, 원나라의 침략을 받은 이후 공녀제도(貢女制度)가 시행됨에 따라 조혼풍속(早婚風俗)이 생겨났다. 보다 뿌리깊은 변화는 고려 말 주자학의 전래와 그에 따른 명률(明律)의 보급으로 인해 동성동본불혼제도(同姓同本不婚制度)가 도입되면서 진행되었다.
조선 초기에는 당시 귀족들 사이에 성행하던 일부다처제 문제가 거론되어 처첩(妻妾)을 구별하고 서얼(庶孼)을 차별하는 제도가 시행되었다. 거주규정 문제는 조선 초기부터 논란이 되다가 조선 중기에 이르러 더욱 큰 시비와 갈등의 대상이 되었다. 중국식을 모방하려는 조정의 시도는 관철되지 못했고, 절충안이 모색되는 동안 가부장권(家父長權)의 강화 및 조혼·중매혼이 성행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전통적 혼인제도라 여겨지는 형태는 대체로 조선 중기 이후에 성립된 것으로서, 일제강점기를 지나 광복 이후 서구의 제도 및 사상이 유입되면서 전통적 혼인형태에도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이 시기의 주요한 변화로는, 봉사혼(奉仕婚)·구매혼·솔서혼(率婿婚) 등이 크게 약화되고 만혼(晩婚)·연애혼 등이 성행하게 되며, 일부다처제가 거의 소멸되었음을 들 수 있다.
강력한 부계혈연중심 가부장제 가족의 근간이 되었던 호주제와 동성동본불혼제는 폐지되었고, 현재는 전통적 가족공리주의와 서구식 혼인관에 입각한 낭만적 혼인의 공존이 이루어지고 있다. 더불어 이혼 및 재혼의 증가, 단독가구 및 무자녀 부부가족, 동거 등 다양한 혼인유형이 나타나고 있고, 1990년대 이후에는 국제결혼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족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혼인의 역사
1. 고대의 혼인제도
문헌 및 사료의 허용범위 내에서 고대의 혼인제도를 추론해보면, 신라시대는 현재의 규범과는 매우 다른 혼인 관행이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삼국사기(三國史記)』와『삼국유사(三國遺事)』에 따르면 초기 박씨(朴氏) 왕실시대 제7대 일성이사금의 부인은 박씨로, 왕과 같은 성의 소유자이나 촌수관계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제8대 아달라이사금의 부인은 지마이사금의 딸로, 지마는 아달라와 사촌간이기에 아달라는 오촌질녀와 혼인한 것이 된다.
석씨(昔氏) 왕실시대에는 3건의 동성혼이 있어, 제10대 내해이사금은 사촌여동생과, 제11대 조분이사금은 내해의 딸인 오촌질녀와, 그리고 우로(于老)는 육촌여동생과 혼인하였다.
신라 상대(上代)에 속하는 내물왕계 김씨(金氏) 왕실시대에는 김말구(金末仇)와 휴례(休禮)의 혼인만 계보가 분명치 않은 김씨간 혼인이었고, 6조의 혼인은 모두 계보를 추적할 수 있는 근친혼이었다. 곧 내물이사금과 실성이사금은 사촌동생과, 눌지마립간은 이종사촌여동생과, 눌지의 동생인 습보(習寶)는 질녀와, 자비마립간은 사촌여동생과, ]소지마립간은 오촌숙모와 혼인하였다.
신라 중대(中代)에 속하는 지증왕계 김씨 왕실시대에는 3건의 근친혼이 있어, 법흥왕의 딸은 삼촌인 입종(立宗)의 부인이 되었고, 진흥왕의 아들 동륜(銅輪)은 고모와 혼인하였으며, 무열왕의 아버지 김용춘(金龍春)은 칠촌질녀와 혼인하였다.
신라 하대(下代)에 속하는 원성왕계 김씨 왕실시대에는 4건의 근친혼이 있어, 제41대 헌덕왕은 4촌 누이동생과, 제42대 흥덕왕은 질녀와, 제43대 희강왕은 6촌 여동생과, 그리고 희강왕의 아들인 김계명(金啓明)은 6촌 여동생과 혼인하였다. 신라 하대 후기인 제48대 경문왕으로부터 제56대 경순왕에 이르는 시대에는 김효종(金孝宗)이 같은 성인 김계아(金桂娥)와 혼인을 하였으나 촌수는 분명하지 않다.
이상 신라왕실에서는 근친혼이 빈번하여 질녀 및 숙모와의 혼인에서 볼 수 있듯이 부부는 같은 세대에 속해야 된다는 세대원리가 지켜지지 않은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더불어 신라시대에는 왕실 및 귀족계급에서 일부다처제와 첩제(妾制)가 행하여졌음을 여러 기록에서 볼 수 있다.
2. 고려의 혼인제도
『고려사(高麗史)』열전후비편(后妃篇)·종실편(宗室篇)·공주편(公主篇)에는 태조 1세(世)로부터 16대가 계속되는 전(全)고려사를 통해 63건의 동족혼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촌수별로 집계해 보면, 이복 형제자매간 10건, 이복 3촌 조카 간 3건, 친4촌간 6건, 이복4촌간 9건, 친5촌 조카 간 1건, 이복5촌 조카 간 3건, 친6촌간 3건, 이복6촌간 2건, 이복7촌간 1건, 친8촌간 4건, 이복8촌간 2건, 9촌 조카 간 1건, 10촌간 2건, 11촌간 2건, 12촌간 2건, 13촌간 3건, 14촌간 1건, 15촌간 2건, 그리고 16촌간, 17촌간, 18촌간, 19촌간, 24촌간, 26촌간 각 1건씩으로 나타났다. 이들 총 63건의 동성혼 및 동족혼 중 8촌 이내의 근친혼이 44건으로 전체의 69.8%에 달하였고, 특히 4촌 이내 혼인이 28건이나 된다.
신라시대와 구분되는 고려시대만의 특이한 현상으로는 이복형제자매간 혼인이 10건이나 된다는 사실이다. 이복형제자매는 어머니만 다르고 아버지는 같기에 신라시대의 3촌간 근친혼보다 더욱 가까운 사이라 하겠다. 이복4촌혼도 9건이나 되는 것으로 미루어 이복간 혼인이 신라시대에 비해 빈번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 신라시대 이후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기까지는 왕실에서 근친혼이 성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이를 왕실 및 귀족사회만의 특수한 현상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일반 서민사회에서도 일반적으로 나타났던 현상인지 여부는 학계에서도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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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연(因緣):연기사상 또는 결과를 내는 원인[因]과 조건[緣]을 가리키는 불교용어.
인연(因緣)의 산스끄리뜨어는 ‘헤뚜 쁘라띠아야(hetu pratyaya)’ 또는 ‘니다나(nidāna, 음역 尼陀那)’이다. 헤뚜 쁘라띠아야는 일반적으로 연기(緣起, pratītya samutpāda)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니다나의 경우 불교의 초기 경전을 12가지로 나눈 십이부경(十二部經) 또는 십이분교(十二分敎)의 여섯 번째인 연기·인연 등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인연이라 하면 전자를 가리킨다.
연기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인연은 인과 연을 나누어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경우에도 자주 쓰인다.
예를 들어 어떤 한 원인과 그것에 대한 조건을 뜻하는 경우, 씨앗이 싹을 틔울 때 그 씨앗을 인(因)으로, 그리고 햇빛·물·땅·온도 등의 조건을 연(緣)으로 본다. 이 때 인을 친인(親因)·내인(內因) 등으로, 연은 소연(疎緣)·외연(外緣) 등으로도 부른다. 이와 같은 설명은 『아함경(阿含經, Āgama)』과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 Abhidharmakośa śāstra) 등 초기 경론들에서부터 자주 등장한다.
또한 『아비달마구사론』에서 극도로 발달시킨 4종의 연(緣)의 첫 번째를 가리킬 때도 이 인연이 쓰인다. 이 사연(四緣)은 인연·연연(緣緣)·차제연(次第緣)[또는 무등간연(等無間緣)]·증상연(增上緣)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승 유부(有部)의 논서인 『아비달마발지론(阿毘達磨發智論, Abhidharma jñāna prasthāna)』과 『아비달마대비바사론(阿毘達磨大毘婆沙論, Abhidharma mahāvibhāṣā śāstra)』뿐만 아니라 대승 유식사상에서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원인과 조건을 뜻하는 인연에 이은 연연은 능연(能緣)[인식주체의 마음(識)에 생기는 연]과 소연(所緣)[마음 밖의 인식대상] 두 가지를 가리키기 때문에 능연, 소연을 줄여 연연이라 부른다. 등무간연이라고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차제연은 오직 마음[識]에 그침 없이[無間] 작용하는 것으로 마음의 원인이 곧 결과가 되어 작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와 같은 삼연들이 그 영향을 주고받는 경우에는 유력증상연(有力增上緣), 영향을 주고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무력증상연(無力增上緣)을 뜻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이 사연 속에 포함된다.
연기의 다른 이름인 인연과 사연의 첫 번째인 인연과의 가장 큰 차이는 전자는 주로 원인과 조건으로 형성되는 과(果), 즉 인과(因果)의 인으로 보는 것이지만 후자는 각각의 연을 나누어 이후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로 상징되는 유식사상에서 마음의 작용까지 그 영역을 확충한 것에 있다.
반야부의 공사상을 발전시킨 중관사상의 창시자인 용수(龍樹, Nāgārjuna: 150~250)는 그의 대표저작인 『중론(中論)』, 「제26품. 십이연기(十二緣起)에 대한 고찰」에서 전자를 연기와 동일한 의미로 보고 옹호하지만 사연에 대해서는 비판적 자세를 견지했다. 구마라습(鳩摩羅什, Kumārajīva: 343~413)이 한역하면서 『중론(中論)』, 「제1 관인연품(觀因緣品)」이라고 산스끄리뜨어 원문 소제목의 ‘쁘라띠아야(pratyaya)’를 인연으로 옮겼으나 그 내용은 4종의 연에 대한 것으로 용수는 이것들을 시종일관 논파하고 있다.
이와 같은 4종의 연에 대한 계차가 아닌 연기, 십이연기와 같은 의미로 보는 인연은 이후 공사상이 한역 경전권에 널리 전파되면서 원인과 결과를 뜻하는 인과의 인으로 널리 알려졌다.
업과 윤회를 특징으로 삼는 인도의 문화적 풍토에서 출발했던 연기의 다른 말인 인연이라는 개념은 불교와 대치점에 있었던 브라흐만교와 그 뒤를 이은 힌두교에서 주장하는 윤회의 주체인 ‘아(我, ātman)’가 아닌 연기적인 존재라는 ‘무아(無我, anātman)’ 이론을 강조하면서 십이연기로 구체화되었고 윤회를 부정하는 인도의 유물론자인 순세외도(順世外道, Lokāyata 또는 Cārvāka)’와 명확한 대치점을 형성하면서 더욱 강조되었다.
이와 같은 교학적 측면을 토대로 이후 인도 불전 문학의 원형을 이루는 『본생담(本生譚, Jataka)』, 『불소행찬(佛所行讚, Buddhacarita)』, 『불본행집경(佛本行集經, Mahāvastu)』 등을 통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불교가 인도 문화권 밖으로 전파, 정착되면서 불교와 인연은 떨래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게 되었다.
삼국시대 불교가 전래된 이후 전생에 지은 업으로 인해 금생의 어떤 인물로 태어났다는 인과와 윤회사상의 일부가 된 인연은 『삼국유사』에 두루 실려 있다. 예를 들어 제5권의 제9 「효선(孝善)」에 실린 ‘대성효이세부모(大城孝二世父母)’에서는 불국사의 창건주로 알려진 김대성이 전생에 무밭 세 개를 보시한 공덕으로 후생에 재상집에 태어난 인연이 소개되어 있다.
환생과 무관한 경우에도 이 인연은 한국인의 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은 구비문학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예를 들어 공양미 3백석에 몸을 팔아 인당수에 뛰어들었으나 결국 눈먼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한 『심청전』에서처럼 일반 민중들의 도덕율을 형성하는데 일조하였으며 오늘날에도 “인연이 있다. 인연이 없다.”는 말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쓸 정도로 한국어의 일부가 되었다.
혼인(婚姻):사회가 인정하는 절차에 따라 이성이 결합하여 부부가 되는 사회현상.결혼.
혼인은 일정한 사회적 규정의 제약 속에서 행해진다. 대부분의 사회에서 발견되는 규정으로는 근친금혼이 있다. 근친금혼의 출현시기와 발생원인은 분명하지 않으나 금혼의 대상을 규정하는 방식은 민족과 문화마다 다르다.
우리나라에서 민법에 의거하여 혼인이 금지된 근친의 범위는 ① 8촌 이내의 혈족(친양자의 입양 전 혈족을 포함한다) ② 6촌 이내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6촌 이내 혈족, 배우자의 4촌 이내 혈족의 배우자인 인척이거나 이러한 인척이었던 자 ③ 6촌 이내 양부모계(養父母系)의 혈족이었던 자와 4촌 이내 양부모계의 인척이었던 자로 되어 있다.(민법 제4편 친족 제3장 혼인 제2절 혼인의 성립 제809조 [근친혼 등의 금지])
우리나라 혼인제도의 변화과정을 추적하는 것은 중요하고도 흥미로운 주제이다. 가장 오래된 문헌으로서『삼국지(三國志)』위서 동이전에 기술된 혼속(婚俗) 관련 자료를 토대로 미루어볼 때 삼국시대 이전부터 일부일처제를 근간으로, 모처·부처제(母處父處制) 거주규정을 가졌고, 아들과 딸을 대등하게 취급하는 우리나라 특유의 혼인제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혼인제도의 기본 골격은 삼국시대에도 그대로 계승되었으며, 사유재산 및 신분제의 발달과 더불어 귀족사회를 중심으로 일부다처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고려 또한 삼국시대의 혼인제도를 답습하여, 근친혼 및 모처·부처제 거주규정이 계속 유지되었다.
혼인제도상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고려 중기로, 원나라의 침략을 받은 이후 공녀제도(貢女制度)가 시행됨에 따라 조혼풍속(早婚風俗)이 생겨났다. 보다 뿌리깊은 변화는 고려 말 주자학의 전래와 그에 따른 명률(明律)의 보급으로 인해 동성동본불혼제도(同姓同本不婚制度)가 도입되면서 진행되었다.
조선 초기에는 당시 귀족들 사이에 성행하던 일부다처제 문제가 거론되어 처첩(妻妾)을 구별하고 서얼(庶孼)을 차별하는 제도가 시행되었다. 거주규정 문제는 조선 초기부터 논란이 되다가 조선 중기에 이르러 더욱 큰 시비와 갈등의 대상이 되었다. 중국식을 모방하려는 조정의 시도는 관철되지 못했고, 절충안이 모색되는 동안 가부장권(家父長權)의 강화 및 조혼·중매혼이 성행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전통적 혼인제도라 여겨지는 형태는 대체로 조선 중기 이후에 성립된 것으로서, 일제강점기를 지나 광복 이후 서구의 제도 및 사상이 유입되면서 전통적 혼인형태에도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이 시기의 주요한 변화로는, 봉사혼(奉仕婚)·구매혼·솔서혼(率婿婚) 등이 크게 약화되고 만혼(晩婚)·연애혼 등이 성행하게 되며, 일부다처제가 거의 소멸되었음을 들 수 있다.
강력한 부계혈연중심 가부장제 가족의 근간이 되었던 호주제와 동성동본불혼제는 폐지되었고, 현재는 전통적 가족공리주의와 서구식 혼인관에 입각한 낭만적 혼인의 공존이 이루어지고 있다. 더불어 이혼 및 재혼의 증가, 단독가구 및 무자녀 부부가족, 동거 등 다양한 혼인유형이 나타나고 있고, 1990년대 이후에는 국제결혼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족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혼인의 역사
1. 고대의 혼인제도
문헌 및 사료의 허용범위 내에서 고대의 혼인제도를 추론해보면, 신라시대는 현재의 규범과는 매우 다른 혼인 관행이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삼국사기(三國史記)』와『삼국유사(三國遺事)』에 따르면 초기 박씨(朴氏) 왕실시대 제7대 일성이사금의 부인은 박씨로, 왕과 같은 성의 소유자이나 촌수관계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제8대 아달라이사금의 부인은 지마이사금의 딸로, 지마는 아달라와 사촌간이기에 아달라는 오촌질녀와 혼인한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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