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곳곳에 ‘요새 주택’…왜 그런가 봤더니 [현장추적] | 이호민

신도시 곳곳에 ‘요새 주택’…왜 그런가 봤더니 [현장추적]


นอกจากการดูบทความนี้แล้ว คุณยังสามารถดูข้อมูลที่เป็นประโยชน์อื่นๆ อีกมากมายที่เราให้ไว้ที่นี่: ดูความรู้เพิ่มเติมที่นี่

최근 전국 신도시 곳곳에, 이렇게 높은 벽면에 창문은 작은 주택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주택 안을 들여다보면, 집 한가운데 정원이 있어 ‘중정형’ 주택으로도 불리는데요, 집에서만은 휴식을 취하며, 외부와의 접촉을 단절하겠다는 현대인의 생각이 깃든 주거이기도 합니다, 이 같은 형식의 집이 생겨난 이유를 들여다 보니 역설적이게도 규제에서 시작됐습니다.
[Ch.19] 사실을 보고 진실을 말합니다.
👍🏻 공식 홈페이지 http://news.tvchosun.com/
👍🏻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vchosunnews/
👍🏻 공식 트위터 https://twitter.com/TVChosunNews
뉴스제보 : 이메일([email protected]),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신도시 곳곳에 '요새 주택'…왜 그런가 봤더니 [현장추적]

진중권이 말하는 문재인과 이재명의 공통점•차이점은? | 전지현변호사\u0026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진중권 이재명 화천대유 대장동
▶ 도서 구매하기: https://bit.ly/3FhvUkr
▶ 방송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drrOJ30OWFM\u0026list=RDCMUCk9dCXmv9XRcpqPu4Ii08Yg\u0026start_radio=1
\”국민은 기만당했다. 촛불은 배반당했다.\”
궤변과 망상으로 먹칠된 민주주의! 무시된 절차, 파괴된 규칙, 훼손된 법치
나라를 구한다는 숭고한 망상에 사로잡힌 위선적인 ‘그들’을 향한 날카로운 고발
🎫경제사회TV 멤버십 가입하고 혜택을 누려보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k9dCXmv9XRcpqPu4Ii08Yg/join
🌱PLANT: 플랜트🌱
[경제사회연구원 뉴스레터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소셜 트렌드와 이슈 인사이트를 여러분에게 전달해드립니다.
❤ 무료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34659
✔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riesplant.com
문재인정권 촛불 공정 배신 거짓말 검찰개혁 사회 진보 보수

진중권이 말하는 문재인과 이재명의 공통점•차이점은? | 전지현변호사\u0026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월간전원주택라이프] 전원주택_양평 철근콘크리트주택_건축과환경


월간전원주택라이프
http://www.countryhome.co.kr
편함과 개방, 바람과 소통하는
양평 주택
필자에게 집이라는 단어는 편하면서도 떼어놓고 싶은 마음이 공존했다. 그러기에 사생활은 지키면서 편안하고 개방감이 있는 주택이기를 바랐다. 자연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서 나도 편하고 이웃도 편한 집. 아울러 자연 그대로의 부지형태를 유지하고픈 마음에 마당을 포기하고 돌과 잔디, 나무를 보는 것, 그리고 경사를 오르는 것으로 만족하기로 했다.
글 홍성철(건축과환경 대표) | 사진 황우섭 작가, 박창배 기자
HOUSE NOTE
DATA
위치 양평군 강상면 강남로
지역/지구 계획관리지역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대지면적 412.50㎡(124.78평)
건축면적 162.23㎡(49.07평)
건폐율 39.47%
연면적 162.23㎡(49.07평)
용적률 39.47%
설계기간 2018년 1월~4월
공사기간 2018년 9월~2019년 5월
설계/시공 건축과환경 0317718788 www.cne.works
토목공사 석축공사와 옹벽(4500만 원)
건축비용 3억 6000만 원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노출콘크리트
벽 송판노출콘크리트
데크 시더
내부마감 천장 스크린루버(제재목)
벽 석고+페인트
바닥 티크 원목(이건)
단열재 지붕 비드법 보온판
내단열 폴리우레탄 경질 난연
창호 코인텍 시스템 창호
현관 코인텍 시스템 창호
조명 T5/필립스
주방기구 시더 무늬목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탠다드
난방기구 가스보일러(린나이)
우리는 양평에서 4대째 삶을 이어오고 있다. 주택을 짓기로 하면서 양평 시내와 10분 이내에 있는 터를 찾았다. 그러던 중에 앞이 확 트이고 남한강과 용문산이 한 눈에 들어오는 편안한 부지를 만났다. 우리 가족이 삶을 영위할 곳으로 남한강과 용문산이 보이는 413.23㎡(125평)의 경사지 부지였다.
부지에 네모난 바위 하나가 원래부터 자리를 잡고 있었던 것 같은 주택설계를 하고 싶었다. 마치 자연 경사를 거스르지 않고 오래된 돌이 자연스럽게 앉아있었던 듯. 건축은 간략하고 단순하며 친밀한 온기를 가진 지속적인 공간으로 방향을 잡았다. 아내의 요구사항은 개방된 주방과 자연숲을 보는 듯하며 옛 전통가옥처럼 바람과 소통이 되는 주택이길 원했다.
주택의 정면과 좌측은 또 다른 주택부지와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기에 설계를 하면서 도로부터 데크까지 원래 부지가 가지고 있는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친화적인 언덕을 유지하려 노력했다. 자연과 호흡을 위해 최대한 인위적인 것을 피하고자 노력했다.
한옥의 툇마루 같은 데크
대지 앞을 지나는 단지 내의 도로를 활용하기로 했다. 즉, 경사지 아래 부분을 도로와 나란하게 주차장으로 연계해 작은 주차장이 넓어보이도록 계획했다. 주차장 벽의 연장은 경사지의 구조조건을 해결해주는 역학을 한다. 주차장 지붕은 외부로부터 약간의 긴장감을 주기 위해 외벽 하나로 지붕구조를 지탱해 주는 방법을 선택했다. 지하주차장으로 설계하지 않은 것은 자연 그대로의
부지형태를 유지하고픈 마음에서다. 작은 마당을 포기하고 돌과 잔디, 나무를 보는 것, 그리고 경사를 오르는 것으로 만족하기로 했다.
주택은 도로에서 약 3m정도 위에 배치하고 돌판석으로 계단을 만들어 집으로 향하게 했다. 입면 디자인은 편함과 개방이다. 건축 일을 하고 있는 필자에게 집이라는 단어는 편하면서도 떼어놓고 싶은 마음이 공존했다. 그러기에 집에 오면 사생활은 지키면서 편안하고 개방감이 있으면 했다. 주택 왼쪽 부분 전체를 벽으로 설계했다. 옆집의 편안함을 주기 위해서다. 주택의 삶이란, 나 자체가 편함이 있어야 하지만 이웃과 같이 편안해야 하기 때문이다. 단열은 노출콘크리트이기에 내단열을 하기로 하고 늘 써오던 폴리우레탄 난연을 선택했다.
우리집은 마당이 없다. 그래서 주택 전면부에 옛 전통 가옥처럼 지붕이 있는 깊은 처마와 한옥의 툇마루 같은 데크를 설치했다. 비와 눈이 와도 괜찮을 정도의 깊이다. 이곳은 독서를 좋아하는 아내가 가을에 줄곧 있을 공간이다.
바람과 소통이 이뤄지는 공간
평면을 기획하면서 긴 통로의 현관을 통해 기준 삼아 방과 거실, 주방으로 나누었다. 실내 인테리어는 단순하면서 단백미를 살렸다.
거실은 개방감을 주기 위해 주택 전면에 배치했다. 음악 감상을 좋아하기에 천장에 제재 원목을 설치해 원목이 주는 편안함과 소리의 울림을 방지했다. 빛의 움직임을 좋아하기에 거실에 천창을 냈다. 자연 빛은 거실공간을 밝게 채움과 동시에 복도로 이동하며 생기 있어 보인다.
주방은 아내의 요구에 따라 개방감에 치중했다. 큰 창을 설치하고 뒷면에 오죽을 심어 숲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갖도록 계획했다. 필자는 소싯적에 거실과 주방이 분리된 주택에 살았다. 가족 간 대화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그래서 주방 아일랜드를 일자 주방으로 설계하고 양쪽을 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주방에서도 가족 간 만남의 공간을 분리하지 않고 이야기를 나누며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침실을 계획할 때는 저녁마다 이곳에 와서 밤을 맞이했다. 아내는 데크에 누워있는 듯 자연 속 침실을 요구했다. 침실의 방향은 남한강과 용문산을 바라보고 전면이 모두 창호이다. 창호를 열면 바람과 소통이 이루어지고 피부에 와닿는 바람이 또 다른 편안함을 준다.
아이들 방은 남서쪽의 축대와 산을 바라본다. 아이들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창의 크기를 최대한 절제하면서 자연을 느낄 수 있을 정도의 빛을 주었다.
현관은 외부와 실내가 공존하는 자재를 동시에 배열했다. 아침 햇빛이 송판 노출콘크리트에 자연스럽게 그림자가 생기도록 의도하고 반대편은 따듯한 시더무늬목의 가구를 설치했다.

완성된 집을 보니 시공자들 얼굴이 먼저 떠오른다. 시공하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무난히 응원해준 가족들에게도 고맙고 감사하다. 집이라는 공간에서 가족들이 편안하고 좋은 추억과 감사로 채워가기를 바라고, 먼 훗날 우리 아이들이 이 공간에서 부모를 느끼는 공간이었으면 한다.

[월간전원주택라이프] 전원주택_양평 철근콘크리트주택_건축과환경

4천만원 20평 컨테이너 하우스 완성했습니다 / 양평군 서종면 현장에 성공적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 양평군 수능리 컨테이너하우스 ( 농막이 아닙니다 )


4천만원 컨테이너 하우스의 최종 영상이 결국 5월 까지 오고 말았습니다.
완성은 이미 되었는데 여러가지 잡 공사와 청소 등의 일이 겹쳐 깨끗한 형태가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느라 조금 길어졌습니다.
땅을 구하러 다닌 것이 지난 12월서 부터였으니 처음의 생각을 최종 완성시키기까지 거의 6개월이 소요된 것 같습니다.
가성비 좋고 멋진 정원의 아늑한 휴식터를 만들어친구가 매우 맘에 들어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email protected]

4천만원 20평 컨테이너 하우스 완성했습니다 / 양평군 서종면 현장에 성공적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 양평군 수능리 컨테이너하우스 ( 농막이 아닙니다 )

제주도 액티브파크 이호민


제주도 액티브파크 이호민

제주도 액티브파크 이호민

นอกจากการดูหัวข้อนี้แล้ว คุณยังสามารถเข้าถึงบทวิจารณ์ดีๆ อื่นๆ อีกมากมายได้ที่นี่: ดูบทความเพิ่มเติมในหมวดหมู่Mendengarkan musik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