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역사스페셜 – 대성동 고분의 비밀, 가야인은 어디서 왔는가 | 개로왕

KBS역사스페셜 – 대성동 고분의 비밀, 가야인은 어디서 왔는가


นอกจากการดูบทความนี้แล้ว คุณยังสามารถดูข้อมูลที่เป็นประโยชน์อื่นๆ อีกมากมายที่เราให้ไว้ที่นี่: ดูความรู้เพิ่มเติมที่นี่

가야사의 비밀 풀어줄 대성동 목곽묘
2012년 6월, 김해 대성동에서 초대형 목곽묘 2기가 발굴됐다. 2기의 묘는 각각 88호분과 91호분으로 명명됐다. 두 목곽묘는 베일에 싸여있던 가야사의 비밀을 풀 중요한 단서다. 88호분에서는 일본 고유 유물인 파형동기가 나왔고, 91호분에서는 중국 선비족 계통 유물이 출토됐다. 1990년 대성동 가야 고분군의 발굴을 시작한 이래 다시없을 기념비적인 성과로 한국은 물론 중국, 일본 고고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가야인과 중국 선비족과의 관계는?
91호분에서 출토된 부속품들은 주로 말(馬)과 관련이 있다.
같은 무덤에서 발견된 3구의 시체는 순장 풍습을 보여주고 있다.
모두 북방 유목민족의 고유문화로, 중국 선비족의 무덤에서 이와 유사한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현재 학계의 정설이다. 과연 가야인과 선비족은 무슨 관계일까?
역사스페셜 제작진은 선비족의 발원지인 중국 알선동과 라마동으로 향했다.
대성동 고분의 주인공은 부여인?
제작진을 통해 최근 발굴된 대성동 유물을 처음 확인했다는 요녕성 고고학 연구소의 톈리쿤(田立坤) 교수는 뜻밖에도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기존의 학설을 뒤엎는 파격적인 주장이었다.
대성동 고분과 유사성을 보이는 중국 라마동 고분군은 지금껏 선비족의 무덤이라고 알려져 왔다. 그러나 톈리쿤 교수는 라마동 고분군이 부여인의 무덤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라마동과 유사한 대성동 고분의 주인공 역시 부여인이 아닐까?
2~3세기 경 전성기를 맞은 부여는 지금의 중국 길림성과 흑룡강성 일대인 중국 평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3세기 말부터 선비족에 밀려 세력이 약해지기 시작한다.
이때 부여인이 한반도 남단으로 내려와 지금의 김해에 정착해 가야의 지배층이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역사스페셜은 대성동과 라마동 고분군의 유사성을 집중 분석하고 가야문화의 뿌리를 둘러싼 학계의 논란을 소개한다.
대성동 고분의 파형동기, 일본과의 관계는?
발굴 직후, 이례적으로 수십 명의 일본 고고학자들이 대성동을 찾았다. 일본 언론의 취재도 뜨거웠다.
이번 발굴에 대해서 큰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일본 고유의 유물이라고 알려졌던 파형동기가 출토됐기 때문이다.
파형동기는 바람개비 모양의 청동제품으로 4세기 일본 야마토 정권의 왕들이 방패의 장식품으로 사용했던 것이다.
일본 지역을 제외하고 대성동 고분군에서만 유일하게 확인되는데 이번에는 무려 12점이 발굴됐다.
한국과 일본 양국을 통틀어 한 고분에서 가장 많은 수가 발견된 것이다. 이번 파형동기의 대거 출토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신역사스페셜 118회 – 대성동 고분의 비밀, 가야인은 어디서 왔는가
(2012.10.18.방송)
http://history.kbs.co.kr/

See also  세상에서 가장 크고 위험한 소용돌이 TOP6 | 뇌운

KBS역사스페셜 – 대성동 고분의 비밀, 가야인은 어디서 왔는가

순진하고 어리석었던 개로왕 – 고구려 장수왕 vs 백제 개로왕 (한국사,역사) – 역사채널이준혁


안녕하세요. 역사채널 이준혁 입니다.
채널을 찾아 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제 채널에 짧은 역사 영상으로 조금 이라도
역사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셨다면,
더 훌륭하신 역사선생님들에 강의를 찾아 보시고,
역사책도 많이 찾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역사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려요.
또, 역사 왜곡을 하고 있는 중국과 일본을
막기 위해 “ 반크 ” 활동도 해주시면
정말 좋을것 같아요.
초등학생 5학년인 저도 할수 있을 정도로
어렵지 않아요.
반크 홈피에 한번 놀러 오세요.^^
사이버독도사관학교
http://dokdo.prkorea.com/main.jsp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http://vank.prkorea.com
네이버TV
역사채널이준혁
http://naver.me/57Bj8kfi
역사채널이준혁 Life
https://www.youtube.com/channel/UCff_vV_TSE4dkpz19_HPGg

See also  내가 듣고 싶어서 만든 안예은 노래모음 8 | 난파

순진하고 어리석었던 개로왕 - 고구려 장수왕 vs 백제 개로왕 (한국사,역사) - 역사채널이준혁

개로왕의 총애를 받게된 승려 도림! 그가 제안한 고구려를 이길 수 있는 색다른 전략 l 천일야사 115회


책사 출신 정치 9단 승려 도림!
그가 생각해낸 백제가 고구려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매주 월요일 밤 9시 20분
[천일야사(史)]에서 공개됩니다.

개로왕의 총애를 받게된 승려 도림! 그가 제안한 고구려를 이길 수 있는 색다른 전략 l 천일야사 115회

한강공원이야기 –1-25. \”개로왕과 한성백제의 멸망\”


한강공원이야기 –125. \”개로왕과 한성백제의 멸망\” 입니다.

한강공원이야기 –1-25. \

KBS HD역사스페셜–천 년 전의 역사전쟁, 고려거란전쟁


서희의 활약으로 되찾은 고구려 땅 280리
거란의 80만 대군을 물리치고 압록강 동쪽(강동)의 6주까지 얻어낸 서희의 외교담판! 고구려 멸망 후 300년이 지나서야 압록강 부근까지의 옛 영토를 되찾은 역사적 사건이었다.
급부상한 거란의 세력에 눌려 ‘땅을 내어주라’(할지론)는 고려 조정의 소심한 대응책에도 불구하고 서희는 과감한 결단을 내리고 협상을 성공시킨다. 결국 압록강 유역은 오늘에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고구려 계승국이 바로 고려임을 천명한 천 년 전 역사 전쟁!
서희 그는 무엇을 꿈꾼 것일까?
거란인은 사람 피 마시기를 좋아한다?
고려 조정이 영토를 떼어서 바치자고 했던 ‘거란’은 어떤 나라였을까?
여러 부족을 통일한 거란은 국호를 ‘요’로 바꿔 세력을 강화, 발해를 멸망시켜 고려 조정의 두려움을 샀다. 기록에 ‘거란인은 사람을 죽이고 그 피 마시기를 좋아했다’라고 남을 정도로 포악하고 잔인한 공포의 대상이었다. 한편 이들은 비록 유목민족이었지만 발해와 중원의 문화를 흡수, 거란의 황금 문화는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고려는 이러한 거란과 27년 동안 싸운 것이다.
본색 드러낸 거란, 40만 대군을 이끌고 개경 입성!
거란이 고려를 침략했다가 오히려 땅을 떼어 주고 떠난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거란 · 송 · 여진 · 고려로 이뤄진 당시 국제 정세는 매우 미묘한 상황이었다. 거란은 송을 공격하기 위해 고려에게 땅을 내어주는 대신, 고려와 송의 관계를 중단시키고 여진족의 차단까지 도모했다.
결국 거란은 마음껏 송나라를 공격해 송을 굴복시켰다. 거란 성종은 이제 고려로 눈을 돌린다. 전쟁과 생활이 다를 바 없었던 강력한 기마군단 거란군에 고려는 어떻게 대처했을까?
자력으로 국난 극복한 고려, 제국으로 거듭나다
강감찬의 귀주대첩도 고려와 거란의 마지막 전쟁에서 일군 성과다.
거란은 전멸에 가까운 참패를 당하고, 다시는 고려를 침공하지 못한다.
송이 굴욕적인 맹약을 통해 평화를 얻은 것과는 달리, 고려는 전쟁에서 승리해 평화를 획득했다. 거란은 고려와의 연이은 전쟁 과정에서 막대한 전비를 소모하고 서서히 쇠퇴기로 접어든다. 만주 지역의 여러 여진부족들은 고려에 투항했다.
자력으로 거란을 제압한 후 고려는 더욱 강해진다.
HD역사스페셜 31회 – 천 년 전의 역사전쟁, 고려거란전쟁 (2005.12.16 방송)
http://history.kbs.co.kr/

See also  유흥업소 보도방 탐사기획 1편 | 유흥닷컴

KBS HD역사스페셜–천 년 전의 역사전쟁, 고려거란전쟁

นอกจากการดูหัวข้อนี้แล้ว คุณยังสามารถเข้าถึงบทวิจารณ์ดีๆ อื่นๆ อีกมากมายได้ที่นี่: ดูบทความเพิ่มเติมในหมวดหมู่Mendengarkan musik

Leave a Comment